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수입차

"최대출력 530마력" 랜드로버, 럭셔리 SUV '올 뉴 레인지로버' 국내 최초 사전 공개

5세대 완전변경 모델…전동화 ‘리이매진’ 전략의 핵심 아키텍처 MLA-Flex 최초 적용

트윈 터보 V8 가솔린 엔진 첫 선, 제로백 4.6초 주파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

알루미늄 합금 구조, 기존 모델 대비 50% 향상된 비틀림 강성 및 소음∙진동 24% 감소


[오토모닝 정영창 기자]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24일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완전 변경된 랜드로버 플래그십 럭셔리 SUV 올 뉴 레인지로버의 사전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국내 출시 모델의 세부 사양 및 판매 가격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지난달 27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월드 프리미어에서 성공적으로 데뷔한 후, 전 세계 고객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레인지로버는 1970년 출시 이후 디자인과 정제성, 엔지니어링 등 모든 부문에서 선도적인 혁신을 거듭하며 럭셔리 SUV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올 뉴 레인지로버는 전작을 뛰어넘는 모던한 디자인, 혁신적인 테크놀로지와 차세대 연결성이 조화를 이루며 효율적인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포함한 다양한 라인업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랜드로버는 효율적인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모델과 더불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선제적으로 공개했으며 순수 전기(BEV) 모델은 리이매진(Reimagine) 전략에 따라 2024년 출시될 예정이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스탠다드 및 롱 휠베이스 차체 디자인에 따라 4인승, 5인승 또는 최초로 출시된 7인승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랜드로버 브랜드 최초로 최고 출력 530마력 4.4리터 V8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올 뉴 레인지로버 P530 모델은 그 어느 때보다 부드럽고 강력한 성능으로 편안한 온로드는 물론 극한의 오프로드에서도 탁월한 주행 역량을 선보인다. 


오프로드 주행 시 45도 회전각을 처리할 수 있도록 특수 설계되었으며, 맞춤형 공기 흡입구 설계를 통해 최대 900mm 깊이의 도강이 가능하다. 또한 병렬식 트윈 스크롤 터보 2개를 장착한 신형 V8 엔진은 터보 레그를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76.5kg·m의 최대 토크에서 다이내믹 런치 작동 시 0-100km/h 가속 시간은 4.6초, 최고 속도는 250km/h에 달한다. 

최신 인제니움 3.0리터 I6 디젤 엔진에 적용한 최신 MHEV 시스템의 BiSG(Belt-integrated Starter Generator)는 스톱-스타트 시스템의 반응성과 정교한 작동을 보장하며, 가속 시 엔진에 추가적인 지원을 더해 기존 대비 최대 5% 더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트윈 터보에 탑재된 트윈 가변 노즐 기술은 단 1초만에 2000rpm에서 90%의 최대 토크를 출력해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D350 엔진의 최고 출력은 350마력, 최대 토크는 71.4kg·m이며 0-100km/h 가속 시간은 6.1초다. 

새로운 P510e PHEV 모델은 랜드로버의 3.0리터 I6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과 38.2kWh 리튬 이온 배터리 및 105kW 전기 모터가 정교하게 결합되어 기존 PHEV 대비 더 개선된 전기 주행 성능, 정교함 그리고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선사한다. 

신형 PHEV 파워트레인은 전기 에너지만으로 WLTP 기준 최대 100km에 이르는 거리를 주행할 수 있으며, CO2 배출량은 30g/km 미만으로 획기적으로 줄였다. 400마력의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과 105kW 전기모터의 결합을 통해 총 510마력의 최고 출력과 71.2kg·m의 최대 토크, 0-100km/h 가속 시간은 5.6초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50kW DC 급속 충전 기능을 제공하며, 1시간 이내에 배터리를 약 80%까지 충전할 수 있어 높은 편의성을 갖춘 것도 장점이다. 

5세대로 재탄생한 올 뉴 레인지로버는 50여 년의 헤리티지와 모더니즘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한 단계 진보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과거와 현재를 관통하는 레인지로버 익스테리어의 핵심 요소인 세 개의 라인 낮아지는 루프 라인, 강한 웨이스트 라인 및 리어에서 솟아오르는 실 라인은 한 눈에도 레인지로버임을 알아볼 수 있는 아이코닉한 존재감을 완성했다. 랜드로버 최초로 장착한 새로운 23인치 알로이 휠은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자태를 드러낸다. 


랜드로버는 올 뉴 레인지로버의 이음새와 경계를 최소화함으로써 모던 럭셔리 디자인을 구현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든 셔트라인(차량의 두 패널 사이의 간격)은 정제성과 정밀함을 보여준다. 측면에는 히든 웨이스트 피니셔를 적용해 도어와 유리가 매끈하게 연결되었으며, 레인지로버의 트레이드마크인 시그니처 사이드 그래픽은 도어와 하나의 표면으로 완벽하게 이어진다. 수평으로 길게 뻗은 글로스 블랙 패널은 리어 램프와 통합되어 있으며, 활성화되어야 비로소 모습을 드러내는 수직형 히든 테일 라이트는 올 뉴 레인지로버의 존재감을 부각시킨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0.30Cd라는 낮은 공기저항 계수를 기록해 전 세계에서 공기역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SUV로 거듭났다. 이는 기존보다 10mm 낮아진 루프 라인, 히든 웨이스트 피니셔, 플러시 도어 핸들, 플러시 글레이징 마감 기법 등을 통해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함으로써 가능했다. 

또한 모든 올 뉴 레인지로버는 빔 범위가 최대 500m에 달하는 고화질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를 탑재했다. 어댑티브 프론트 라이팅은 다이내믹 라이트 프로젝션 기술을 이용해 하향 빔을 최적화하고 차량 속도, 환경, 교통 상황 등 정밀한 주행 조건에 맞춰 빔 패턴을 형상화한다. 각 헤드라이트 내부에는 개별 제어가 가능한 120만 개의 디지털 마이크로 미러 장치(DMDs)가 장착되며, 차량 경로에서 최대 16개의 물체를 식별하고 지능적으로 빛을 차단해 다른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고급스럽고 현대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운전자에게 럭셔리한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한다.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과 낮은 센터패시아는 탁월한 전방위 가시성을 제공하며, 1열과 2열 사이의 거리를 20mm 더 넓혀 후방 시야를 개선했다. 

센터패시아의 주요 제어 장치는 명확한 층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배치가 직관적이고 정교하다. 결이 살아있는 고급스러운 우드 피니셔에는 아름답게 구현된 마이크로 메탈 인레이가 적용되며, 가죽 재질의 헤드라이닝은 실내의 품격을 한층 더 높여준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1,2열 탑승객을 비롯해 3열 시트의 모든 탑승객에게 최상의 편안함을 선사한다. 전 모델에 11.4인치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를 탑재했고, 버튼을 조작하면 중앙 등받이가 전동식으로 전개되어 센터 콘솔이 된다. 센터 콘솔에는 8인치 뒷좌석 터치스크린 컨트롤러가 장착돼 뒷좌석 환경을 정밀하게 조작할 수 있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기존 모델 대비 75mm 더 길어진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최초의 7인승 모델 3열 시트까지도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3열 시트는 앞좌석 대비 41mm 더 높게 설계한 스태디움 시트 스타일로 개방감과 가시성을 제공하며, 864mm에 이르는 레그룸으로 모든 탑승객의 여정을 더욱 편안하게 완성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재규어 랜드로버 전동화 ‘리이매진’의 핵심인 새로운 아키텍처 전략에 따라 MLA-Flex(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Flex)를 최초로 적용한 모델이다. MLA-Flex 아키텍처는 내연 기관부터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까지 모두 적용 가능한 유연성이 특징이며, 80%가 넘는 알루미늄을 포함한 특수 합금을 활용해 가장 필요한 부분에 강도를 높임으로써 랜드로버 역사상 가장 단단한 차체 구조를 완성했다. 

특히, A, C 그리고 D 필러의 차체 구조 내에 3개의 링을 만들어 무게와 강성을 최적화해 기존 모델 대비 최대 50% 향상된 3만3000N/deg에 달하는 비틀림 강성을 갖췄으며 지형에 맞는 최적의 승차감과 견인력, 민첩성을 제공한다. 또한 강철로 제작된 벌크헤드는 노면에서 전해지는 소음과 진동을 기존 모델 대비 24% 감소시켜 정숙성을 높였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첨단 기술과 현대적인 럭셔리함을 결합해 모든 여정을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MLA-Flex 차체 아키텍처의 정교함을 기반으로 그 어느 때보다 고요한 실내 환경에 적용한 1,600W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Meridian Signature Sound System)은 콘서트 홀과 같은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적용된 3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Active Noise Cancellation)은 35개의 메인 스피커를 통해 실내에 전달되는 진동 및 소음을 모니터링하고 신호를 생성해 제거한다. 세계 최초로 메인 탑승객의 헤드레스트에 60mm 직경의 스피커 한 쌍을 장착해 노이즈 캔슬링 범위가 기존 대비 5배 향상된 최대 1000Hz에 달한다. 이를 통해 탑승객은 마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착용한 것과 같은 고요함을 느낄 수 있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모든 탑승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웰빙을 제공하기 위해 알러지 유발 물질, 병원균, 악취와 바이러스를 제거해 실내 공기 질을 관리하는 혁신적인 실내 공기 정화 프로 시스템(Cabin Air Purification Pro System)을 탑재했다. 이 시스템에 적용된 nanoeTM X 기술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비롯한 각종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를 현저히 감소시킨다. 

올 뉴 레인지로버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테일게이트 이벤트 스위트(Tailgate Event Suite)는 다용도 적재공간 플로어(Versatile Loadspace Floor)의 개념을 한 차원 높여 탑승객에게 차별화된 럭셔리 경험을 선사한다. 상부 테일게이트에는 PIVI Pro(피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작동하는 조명과 테일게이트 전용 스피커를 장착했다. 하부 테일게이트에 위치한 다용도 적재 공간 플로어 등받이를 전개하면 성인 두 명이 편안하게 착석할 수 있어 야외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완벽한 공간이 된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50년 이상 지속된 혁신의 역사를 이어가며, 편의성과 효율성, 정교함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된 일련의 기술을 통해 진정한 모던 럭셔리를 구현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에 적용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PIVI Pro는 최신 LTE 모뎀 2개와 퀄컴의 최첨단 스냅드래곤 820Am 프로세서를 내장해 고성능 스마트폰 수준의 반응속도와 직관적 사용성이 특징이다. 

역대 최대 크기인 13.1인치 커브드 플로팅 터치스크린에 햅틱 피드백을 최초로 적용해 운전자는 화면을 응시하지 않아도 시스템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PIVI Pro는 단 두 번의 터치로 90%의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설계됐다. 또한, 3개의 패널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한 고화질 그래픽의 세미 플로팅 13.7인치 가상 계기판과도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랜드로버는 한국 시장을 위해 티맵 모빌리티와 차량 개발 초기 단계부터 국내 최다 사용자를 보유한 T맵 내비게이션을 공동 개발해 PIVI Pro에 기본 탑재했다. ‘T맵 x 누구’ 인공지능 음성비서 서비스도 함께 적용해 주행 중 터치 과정 없이 음성만으로 편리하게 T맵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랜드로버의 최신 전기차 아키텍처(EVA 2.0)는 차세대 연결성을 제공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차량에 2개의 eSIM을 탑재해 70개 이상의 전자 모듈에 대한 SOTA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 중에도 간섭 없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멀리 떨어진 곳에 있거나 집에서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도 데이터가 다운로드되기 때문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필요 없이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모든 올 뉴 레인지로버 모델은 올 휠 스티어링(All-Wheel Steering) 기능을 탑재해 고속 주행 시에는 안정성을 높였으며, 저속에서는 높은 기동성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전기로 작동하는 후방 차축은 최대 7.3도로 조향할 수 있고, 50km/h 미만의 저속에서는 전방 차축과 다른 방향으로 회전한다. 이를 통해, 스탠다드 휠베이스 기준으로 랜드로버 모델 중 가장 낮은 수치인 11m 미만의 회전 직경과 최고 수준의 민첩성을 구현했다. 

최신 독립 에어 서스펜션은 업계 최고 수준의 에어 스프링 볼륨과 트윈 밸브 모노튜브 댐퍼를 결합해 불규칙한 노면 요철의 충격으로부터 실내를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최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4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한 에어 서스펜션은 승·하차 시 차체를 50mm를 낮춰 우아한 승·하차를 가능하게 하며, 고속 주행 시에는 16mm를 낮춰 효율을 높인다. 오프로드 주행 시에는 기본 75mm에 추가로 60mm를 높여 어떠한 지형 상황에서도 최적화된 지상고를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랜드로버 브랜드 최초로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를 탑재했다. 최신 전자식 롤 컨트롤(eARC) 시스템은 기존 유압 시스템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업계 최고 수준인 1400Nm의 토크 성능을 제공하고 0.2초만에 900Nm의 토크에 도달한다. 다이내믹 주행 시에는 차체 롤링을 지능적으로 줄여 더욱 날카로운 반응성과 민첩성을 구현한다. 

이 외에도 △6개의 지형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 2(Terrain Response® 2) △초당 500회 노면 상황을 모니터링해 각각의 댐퍼를 조정하고 최적의 제어력을 제공하는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초당 100회 접지력과 운전자의 개입을 모니터링해 최적의 트랙션을 제공하는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라인 다이내믹스 시스템(IDD) △어떤 지형 조건에서도 최상의 접지력을 제공하는 토크 벡터링을 갖춘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 등의 최첨단 주행 기술을 탑재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SV는 고객의 취향에 따라 디자인 테마, 디테일 및 소재 등을 선택해 수공예로 제작하는 모델로, 진정한 비스포크를 원하는 고객에게 더 넓은 선택의 폭과 더 높은 수준의 장인 정신을 선사해 모던 럭셔리의 정수를 보여준다. 
올 뉴 레인지로버 SV는 세심하게 변화를 준 익스테리어 디테일로 레인지로버만의 모던함과 우아함을 더욱 강조한다. 메탈 도금이 적용된 프론트 범퍼, 그릴, 피니셔는 올 뉴 레인지로버 SV만을 위해 특별히 제작됐으며, 세라믹 SV 로고가 장착돼 완성도를 높였다. 

올 뉴 레인지로버 SV는 SV 세레니티(Serenity)와 SV 인트레피드(Intrepid) 두 가지의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해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에 적용할 수 있다. SV 세레니티는 노블 도금의 새틴 마감과 코린시안 브론즈 악센트로 우아함과 정교함이 돋보이며, SV 인트레피드는 스모키 다크 크롬 마감과 블랙 콘트라스트 루프로 특유의 스탤스 디자인과 역동성을 강조했다. 고객은 SV 비스포크 프리미엄 팔레트의 14가지 색상 중에서 차량의 익스테리어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뛰어난 편의성과 편안함을 결합한 SV 시그니처 스위트는 롱 휠베이스 모델에 적용되어 궁극의 탑승 경험을 제공한다. SV 모델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13.1인치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스크린과 고성능 헤드폰은 고요한 안식처와 같은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한다. 


더불어 기어 시프터, 컨트롤러 등 인테리어 디테일 역시 세라믹으로 마감되어 우아함을 강조했다. 8인치 뒷좌석 컨트롤러로 제어하는 뒷좌석 냉장고, 센터 콘솔에 내장된 전동식 테이블, SV 모델을 위해 맞춤 제작된 크리스털 샴페인 글라스 등은 SV 모델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영국, 미국, 독일 등 주요 시장에서만 진행되는 올 뉴 레인지로버 사전 공개 행사를 서울에서 진행한 것은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반영한 것”이라며 “내년 국내 출시를 앞둔 올 뉴 레인지로버는 그 어느 때보다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럭셔리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랜드로버의 비전을 완벽하게 구현한 모델이다. 5세대 레인지로버를 통해 50년의 헤리티지와 최첨단 기술이 빚어낸 플래그십 SUV 만의 가치를 모두 경험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영창 기자 jyc@automorning.com
 





기획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