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모닝 정영창 기자] 정의선 회장은 5일 용인 비전스퀘어에서 열린 '기아 80주년 기념 행사'에서 "기아의 80년은 한편의 서사와 같은 '위대한 여정'이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영국의 전설적 탐험가인 어니스트 새클턴은 위기 속에서 진정한 리더쉽과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 동료애가 무엇인지 보여주었다"면서 "기아의 '위대한 여정'에서도 이러한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수 많은 위기와 어려움을 같이 이겨내며 기아와 현대는 하나가 됨으로써 더 큰 미래를 함께 꿈꾸게됐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김철호 창업자와 정몽구 명예회장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도 전했다. 그는 "기아는 한국 산업사에 매우 특별한 회사"라면서 '존경하는 김철호 창업자님께서는 자전거에 이어 오토바이, 삼륜차 그리고 최초의 종합 자동차 공장을 설립하시고 마침내 엔진의 국산화까지 이뤄 내시면서 대한민국 모빌리티의 근간을 닦으셨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또 "정몽구 명예회장님께서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출범할 당시 글로벌 톱 5라는 비전을 제시하셨다"며 "동시에, 명예회장님께서는 기아의 정체성과 고유한 문화를 존중해야 진정한 시너지가 발생한다고 믿으셨다. 또 명예회장님께서는 품질과 글로벌 현장을 항상 강조하셨다"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기아의 80년은 쉽지 않았다. 하지만, 기아인 특유의 저력으로 모든 역경을 이겨냈고 정주영 창업회장님께서 화성공장 새천년 기념비석에 '기아 혼 만만세'라고 새기실 정도로 기아만의 독창적이고 독보적인 혼, 즉 정신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아의 혼은 오늘날 기아가 보유한 혁신 DNA로 거듭났다"면서 "브랜드 정체성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 생각의 변화를 통한 조직 문화 개선, 역동적인 디자인을 통한 새로운 아름다움의 추구, 이제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서 미래 모빌리티라는 비전을 향한 여정 등 이 모든 것들이 기아만의 혼이 있기에 가능했다. 창업주께서 만드신 혼이 있었기 때문에 이 자리까지 왔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회장은 "앞으로 기아가 만들어나갈 미래를 생각하면 가슴이 설렌다"면서 "80년의 헤리티지를 가슴에 품고 앞으로 100년을 향한 또 하나의 위대한 여정으로 같이 나아가야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정의선 회장 질의응답
- 행사 소감 말씀 부탁드립니다.
=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80년 동안 국민 여러분들 그리고 정부분들 도와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사실 이 행사가 외부보다는 우리 기아에 계신 분들이 과거를 정확히 알고 현재와 미래를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그부분에 대해 우리가 더 잘 알기 위해 준비를 했습니다. 많은 기아 식구분들이 공감을 하고 같이 잘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회장님께서 기아 사장으로 재직하시면서 디자인 경영을 통해 흑자전환도 하셨는데 이에 대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 앞으로 갈 길이 더 멀기 때문에 잘 해야 된다는 책임감이 큽니다. 그리고 많은 도전이 있어서 과거에 저희가 잘했던 부분 또 실수했던 부분을 참고 삼아서 잘 해나가면 되겠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기아가) 나아갈 길에 대해 한 단어로 정의한다면.
= 한 단어 한마디로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과거에 저희가 많이 굴곡이 있었기 때문에 '도전'이라고 얘기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해왔던 것이고 앞으로도 저희는 도전을 계속하고 창업주님이 가지고 계셨던 생각을 계속 하고 명예회장님의 생각도 (이어가면) 되겠습니다.
- 현대차와 차별화되는 기아만의 DNA는 무엇이 있을까요?
= 기아는 사실 정제되지 않은 다이아몬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굉장히 원초적으로 강하고 개성이 있는 걸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잘 다듬으면 아주 훌륭한 보석으로 태어날 수 있는 그런 성질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지금 현대차 그룹의 자율주행 기술이 어느 정도라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 저희가 좀 늦은 편이 있고 중국 업체나 테슬라가 잘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모셔널도 지금 열심히 하고 있지만 격차는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격차보다 더 중요한 건 안전이기 때문에 저희는 안전 쪽에 좀 더 포커스를 두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영창 기자 jyc@automorni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