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수입차

"글로벌 GM디자인 한국지엠 디자인센터가 이끈다…한국지엠 철수 일축"

쉐보레·뷰익·GMC 등 제품 디자인 담당…경·소형차·전기차 디자인까지 중추적인 역할 수행


[오토모닝 정영창 기자] 한국지엠이 북미에 이어 전 세계 두번째 규모를 자랑하는 부평 디자인센터를 6일 공개했다. 단순히 제품 디자인을 소개하는 자리만은 아니었다. 최근 일각에 떠도는 한국지엠의 철수설과 관련, 확고한 이미지 전달을 위한 자리이기도 했다. 여전히 글로벌 GM의 핵심제품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고 경·소형차·전기차 디자인까지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건재함을 과시(?)하는 행사였다. 

황지나 한국지엠 부사장(홍보담당)은 철수설을 묻는 질문에 “한국지엠이 철수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데 말도 안되는 얘기”라며 “디자인센터를 한번 보시면 그런 말이 쏙 들어갈 것입니다. (웃어보이며) 글로벌 GM의 핵심 제품들을 이곳에서 디자인하고 있는데 말이죠…”라고 답했다. 


한국지엠 철수? 말도 안되는 얘기=이날 행사에는 한국지엠의 신임 사징인 카허 카젬 CEO도 깜짝 등장했다. 그는 “한국지엠 사업과 관련한 많은 기사와 시중의 소문을 저 역시 확인하고 있다”며 “저희는 사업 경쟁력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이어 “GM은 현재 장기적 관점에서 수익성과 사업 성과를 이끌어내는 한편 성장 가능성의 기회 관점에서 최적의 시장에 진출해 있고 한국이 포함되고 있다”며 “한국은 전 세계 쉐보레 시장 중 다섯 번째로 큰 시장이자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지엠은 차량 생산과 디자인, 연구개발 측면에서 글로벌 사업 운영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특히 이 곳 디자인센터는 이러한 한국지엠의 경쟁력과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며 항간에 떠도는 철수설에 대해 일축했다. 

글로벌 GM디자인의 산실 한국지엠 디자인센터= 최첨단 설비를 갖춘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전 세계 6개의 GM 글로벌 디자인 스튜디오 중 GM 북미 디자인 스튜디오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곳으로 180여 명의 디자이너 및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GM 글로벌 제품 디자인의 핵심 거점이다. 

이곳에는 쉐보레를 비롯해 뷰익, GMC 등 글로벌 브랜드의 익스테리어 및 인테리어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과 모델링, 스튜디오 엔지니어링 등 연구 개발과 연계한 디자인 업무를 수행한다. 

이날 행사는 노리스 전무가 소개하는 쉐보레 디자인 철학을 시작으로 글로벌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및 볼트 EV 개발 스토리, 그리고 제품 색상과 트림 전략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디자인센터에 새로 도입된 설비이자 차세대 핵심 디자인 분야로 손꼽히는 3차원 입체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를 선보이며 GM의 앞선 디자인 기술력을 소개했다. 


스튜어트 노리스 한국지엠 디자인센터 전무는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업계 최고 수준의 첨단 디자인 설비를 갖추고 한국인 디자이너들이 역량을 한껏 발산하는 GM 글로벌 제품 디자인의 산실”이라며 “볼트EV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탄생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GM 디자인의 핵심 기지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차량 개발 프로그램과 연계한 익스테리어 및 인테리어 디자인, 디지털 디자인과 모델링, 스튜디오 엔지니어링 등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1983년 1월 대우자동차 기술연구소 내 디자인센터로 시작됐으며, 2002년 독립적인 센터 완공을 통해 현재의 디자인센터의 기반을 마련했다. 

2014년, 400억원을 투자해 규모를 두 배 이상 확장하고, GM 글로벌 브랜드의 핵심 디자인 개발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스파크와 아베오, 트랙스 등 쉐보레 경소형차와 소형 SUV프로그램을 도맡아왔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뷰익, GMC 브랜드의 주력 제품들의 디자인을 맡아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쉐보레 볼트 EV와 스파크 EV로 대변되는 GM의 순수 전기차 라인업의 디자인을 모두 한국지엠에서 주도했다. 전기차 대중화의 포문을 연 볼트EV는 업계 최장거리 주행 전기차를 주제로 설계된 만큼, 역동적이고 날렵한 비례의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공간 활용을 통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균형감각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지엠 디자인센터는 자동차의 내외관 디자인은 물론, 컬러와 디자인 품질, 사업운영팀 등 총 10개 분야의 정예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익스테리어 디자인팀= 익스테리어 디자인팀은 자동차 디자인 개발의 시작점으로 자동차 외형 디자인을 2차원, 3차원 화면으로 구현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익스테리어 디자이너들이 만들어 낸 다양한 스케치, 디자인 콘셉트들은 디자인 기능 및 적용 가능성 등을 검토한 후 3D 모델로 구현된다.
 
인테리어 디자인팀= 인테리어 디자인팀은 차량 내부 디자인 개발을 담당한다. 날로 다양해지는 소재를 바탕으로 복잡한 인테리어 요구를 구현하는 작업을 수행하며, 1세대 스파크에 적용된 바 있는 모터사이클 계기판(클러스터), 쉐보레 마이링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결합한 시크릿 큐브 등 아이디어 넘치는 결과물을 제공한다. 


황보영 부장(인테리어 1팀)은 “볼트 EV를 디자인 할때 전기차를 소비자들이 거부감 없이 친근감 있도로 디자인 하는데  신경을 썼다”면서 “실내는 B세그먼트를 목표로 디자이너가 스케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컬러&트림팀= 컬러&트림팀은 자동차 디자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색상, 소재, 마감재를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는 조직이다. 내외장 컬러 개발과 더불어 소재 재질과 디테일을 선정하고 특수 재질을 가공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다. 또한 시장 트렌드 조사 및 디자인 전망을 통해 중장기 디자인 로드맵을 제시한다. 

김홍기 팀장 (컬러&트림 디자인팀)은 “디자인에 생명을 불어 넣은 것이 우리 팀이 하는 일이다”며 “차량의 느낌을 살려 바디나 실내에 어떤 컬러를 입혀야 하는지 글러벌 GM 디자이너들이 머리를 맞대고 결정한다”고 했다. 


스컬프팅팀= 스컬프팅팀은 자동차 디자인 스케치를 바탕으로 여러 재료를 사용, 입체화시키는 업무를 맡고 있다. 클레이 모델러라고 불리는 전문가들이 찰흙 소재를 이용해 실제 자동차 모습에 가까운 조형물을 만드는 형상화 과정을 거치는데, 형상화 작업은 자동차 제작과정에 필요한 설계, 법규 등 다양한 조건을 충족시키면서도 디자이너가 자동차 스케치에서 표현했던 느낌을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작업이다. 새로 도입된 첨단 설비들로 더욱 정교한 모델링이 가능해졌다. 

스튜디오 엔지니어링팀= 스튜디오 엔지니어링팀은 기술연구소 소속으로 디자인센터에 상주하며 디자이너가 제시한 디자인이 기술적으로 구현가능한지를 검토, 지원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국지엠 스튜디오 엔지니어링 팀은 디자인개발에 따르는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관리, 연구소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여러 역할을 통해 디자인센터를 지원한다. 

디자인 퀄리티팀= 디자인 퀄리티팀은 상품 디자인의 감성품질을 담당하는 팀으로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를 포함한 전체 디자인의 조화를 책임지고 있다. 또한, 업계 트렌드 분석과 경쟁사 벤치마킹을 통해 디자인 품질의 개선을 추구한다. 


디지털 디자인팀= 디지털 디자인팀은 2D 자동차 디자인을 컴퓨터 모델링을 통해 3D 그래픽으로 구현,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을 시각화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디지털 디자인은 미래 제품을 담당하는 선행 디지털 디자인과 스파크, 아베오, 트랙스 등 현행 양산 모델을 담당하는 양산 디지털 디자인으로 구분된다. 

박지헌 팀장(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비주얼라이제이션 및 선행 디지털 디자인팀)은 “ 순수 전기차 볼트 EV의 선행 및 양산 디지털 디자인을 했을때 컴퓨터 모델링을 통해 3D 그래픽으로 진행했다”며 “향후 미래에 나올 차들 역시 이 같은 그래픽으로 디자인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CDI(Creative Digital Imaging)팀= CDI팀은 각 디자인 단계를 이미지로 기록하고 디지털 디자인팀에서 만들어낸 3D 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시각화 자료를 개발한다. 모터쇼 등에서 쓰이는 3D 애니메이션들이 CDI 팀의 작품이며,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도입해 3D로 제작된 디자인을 입체적으로 검토하는 기능도 맡고 있다.
 
프로그램 매니지먼트팀= 프로그램 매니지먼트팀은 전체 디자인 프로그램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차종별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전 과정을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각 디자인팀들의 업무 및 스케줄 조율, 글로벌 디자인 스튜디오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오퍼레이션팀= 비즈니스 오퍼레이션팀은 개발 과정에서 디자이너들이 최고의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예산 집행, 인원 배정 등 디자인 외적인 업무를 지원하며2014년 디자인센터 확장과 신규설비 도입을 주도한 바 있다. 

정영창 기자 jyc@automorning.com  






기획

더보기